대규모 추방사태 오나… 한인업주들도‘긴장’

트럼프 행정부의 강력한 불체자 단속 정책으로 불체자를 많이 고용하는 한인 업체들에 비상이 걸렸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가주 근로자 10%가 불체자 추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 대로 미 전역에서 강력한 불법체류자 단속 및 추방정책을 시행하기로 결정하면서 미국에서 가장 많은 불체자를 고용하는 가주 내 고용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특히 불체자 노동력에 크게 의존하는 봉제업, 요식업, 건설업 등에 종사하는 한인 자영업자들은“연방정부가 무차별적으로 불체자들을 체포해 추방할 경우 비즈니스가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며 긴장감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불체자 노동력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LA 한인 봉제업계는 그야말로 ‘초비상’이 걸렸다. 다운타운에서 봉제공장을 운영하는 한인 김모씨는 “한인 봉제업계의 경우 불체자 의존도가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높다”며 “불체자 근로자들이 대거 체포돼 추방당하게 되면 한인 봉제공장의 3분의2 정도는 업무가 마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많은 한인 식당들도 불체자 종업원을 많이 고용하고 있어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주방일꾼이나 손님들이 식사한 뒤 테이블을 치우는 ‘버스보이’의 상당수가 불법이민자이기 때문이다.

LA 한인타운에서 한식당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트럼프가 대통령이 된 후 주방에서 일하는 불체자 라티노 종업원이 불안하다는 말을 자주 해 마음이 아프다”며 “현 정부의 반이민 정책으로 라티노 주민이 많은 한인타운 전체가 잔뜩 움츠러든 느낌”이라고 말했다.

다운타운 한인 의류업계의 경우 마약조직 자금 돈세탁 사건과 관련, 2014년 연방정부의 대대적인 단속 작전이 벌어진 이후 업체들이 불체자를 고용하지 않는 풍토가 자리잡아 트럼프 정부의 반이민 정책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전망이다.

LA 타임스(LAT)가 USC 보고서를 인용해 23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가주 전체 근로자의 10%가 불체자로 추산된다. 불체자 의존도가 가장 높은 업종은 농림·어업·사냥으로 전체의 45%에 달하며 이어 건설업(21%), 요식업·숙박업·레크리에이션·엔터테인먼트(17%), 제조업(14%), 홀세일 트레이드(12%) 등이 불체자를 많이 고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UC 어바인의 지오바니 페리 경제학 교수는 “주내 대도시의 경우 고임금 일자리는 미국태생 주민들에게, 저임금 일자리는 이민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민자들은 생활비가 비싼 가주에서 생존하기 위해 자주 주거지를 옮기고 3명 이상이 한방에서 살기도 하는데 이는 미국태생 주민들이 하기를 꺼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가주공공정책연구소(PPIC)에 의하면 현재 가주내에 거주하는 불체자는 270만명에 달한다. 이들 불체자를 모두 추방할 경우 가주 내 농장, 건설현장, 호텔 등은 절대적인 노동력 부족현상에 시달리는 등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경제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한국일보 구성훈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