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수사중단’ 요구에 놀란 코미, 2쪽 상세한 메모 남겨”

“메모, FBI·법무부 소수 공유…코미, 트럼프가 ‘러시아 내통’ 수사 방해 판단”

제임스 코미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에게 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의 메모에는 두 사람의 상세한 대화가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코미 전 국장은 지난 2월 14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한 후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가 ‘부적절’하다고 여겨 2쪽 분량의 상세한 메모를 남기게 됐다. 이 메모의 존재는 뉴욕타임스(NYT)가 처음으로 보도했다.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이 러시아 내통 의혹에 경질된 다음 날 코미는 테러 위협 관련 안보 회의 차 다른 고위 당국자들과 함께 백악관 집무실 오벌 오피스를 찾았다.

이 회의가 끝나고서 트럼프 대통령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등 코미를 제외한 다른 참석자들에게 방에서 나가달라고 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홀로 남은 코미와 독대했다. 그는 코미에게 언론을 비난하면서 기밀 정보를 보도한 기자들을 감옥에 보내는 방안을 고려하라는 이야기로 대화를 시작했다.

곧 트럼프 대통령은 플린으로 화제를 바꿨다. 그는 플린이 “좋은 사람”이라며 “당신이 이 사건(러시아 내통 의혹 수사)을 놔 줬으면 좋겠다”고 코미에게 당부했다.

마이클 플린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AP=연합뉴스]

이에 코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수사 축소 여부에 관해서는 어떤 말도 하지 않은 채 “그가 좋은 사람이라는 데 동의한다”고만 답했다.

이 사안에 밝은 인사들은 코미가 트럼프 대통령과 한 여러 대화를 상세히 기록했다고 전했다. 코미는 그 기록의 세부 내용을 FBI와 법무부의 소수 관계자와 공유했다.

두 사람 간 대화에 대한 코미의 묘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수사를 방해하려고 했다는 것이라고 메모를 읽은 이들이 전했다.

특히 코미는 수사를 중단하라는 대통령 요구에 너무 놀란 데다가 그 대화가 부적절했다고 판단해 상세한 기록을 남기기로 했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코미와 측근들은 트럼프 대통령 발언을 수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으로 받아들였으나 문제의 대화가 수사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대화 내용을 비밀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NYT는 보도했다.

NYT는 코미 측근 2명을 인용해 평소 코미가 나중에 문제의 소지가 있을 만하다고 판단한 대화를 기록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전하면서, 그가 트럼프 대통령과의 관계에 종종 불편함을 느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김아람 기자>

코미 FBI 전 국장과 트럼프 대통령 (PG)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