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행정부, LA 불체자 최소 의료 혜택마저 위협?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DACA 폐지 결정과 더불어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한인 불법체류자들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우려가 수치상으로 확인됐습니다.

추방 공포가 늘면서 한인 불법체류자들은 의료시설에 모습을 드러내는 것 조차 꺼려하는 실정입니다.

청소년 추방유예정책 DACA 단계적 폐지 등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 정책에 매디캘은 고사하고 LA 카운티 자체 의료 지원프로그램 마이헬스 LA 신청과 갱신율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이헬스 LA 가입 및 갱신율에 따르면 지난 7월 51%에 그쳤습니다.

지난 1월과 비교하면 무려18%,지난해 7월과 비교하면 10%나 하락한 수치입니다.

한인의 경우 462명 0.32%에 그쳤습니다.

예약을 하고도 진료을 받지않는 노 – 쇼 (No – Show) 비율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웃케어클리닉이 자체 예약율을 통해 분석한 결과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노 – 쇼 건수는 5천 938건에 달해 지난해 보다  2.5배 치솟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연방 이민세관단속국 ICE 단속 위협에 이어 DACA 까지 단계적 폐지까지 발표되면서 한인을 포함한 이민자들의 추방 우려는 극에 달했다는 분석입니다.

특히, 최근 반 이민 정책 강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이민자 보호도시를 자처한 LA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자칫 ICE단속의 타겟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마이헬스 LA 신청율이 떨어진 원인 가운데 하나입니다.

최대 피해자들은 진료 횟수가 비교적 높은 40 – 50 대 이상 마이 헬스 LA 수혜자들이라는 설명입니다.

최소한의 의료혜택 받는 것 조차 불안해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정부 의료 혜택 홍보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이민자 커뮤니티 내 추방 단속 불안감이 팽배해져버린 상황에서  ‘드림법안’ 이 시행되기까지 이민자들은 최소한의 권리를 보장받기는 힘들 전망입니다.

<라디오코리아 이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