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총영사관 국정감사,DACA 폐지에 적극적 대응 필요성 제기

뉴욕총영사관 국정감사를 실시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DACA) 프로그램 한인 수혜자에 대한 적극적 대응 필요성이 제기했습니다.

15일 뉴욕 총영사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동포단체들과 협력해 최대한 한인 수혜자 규모 등을 파악해 적극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지원을 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은 “DACA 한인 수혜자가 7000~1만 명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이 규모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해야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 이라며 “동포사회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요구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의원은 “총영사관이 취업박람회 등도 진행하고 있지만 이미 미국에 있는 청년들부터 잘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이주영 의원은 “미국의 주권 행사와 관련되는 사안이기 때문에 한국정부에서 드러내놓고 움직이기는 게 부적절할 수 있지만, 당사자들은 굉장히 억울하게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며 “적절한 선에서 한인 동포를 보호할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바른정당 정양석 의원도 이날 DACA 문제에 대해 다른 타민족 커뮤니티와의 공동대응 현황 등을 질의하고 보다 활발한 영사관의 활동을 주문했습니다.

답변에나선 김기환 뉴욕총영사는 “동포단체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지원 활동을 벌이고 있고 현지 변호사들로 구성된 법률자문단을 운용하는 등 실질적 협력 관계를 형성해 구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일부 수혜자들은 신분 노출을 꺼려 정확한 인원 규모 파악이 쉽지는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