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국토안보부 이민정책 ‘갈등’

장관 내정자 친 이민 발언, 백악관 지시 거스르기도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안보부가 백악관과 이민 정책에서 이견을 노출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장관이 공석인 국토안보부의 일레인 듀크 장관 대행이 온두라스 이민자들에 대한 ‘임시보호체류 신분’(TPS) 연장을 놓고 대립, 장관대행 사임설이 불거지고 있는데다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후보자가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기조에 벗어나는 친 이민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어서다.

미 주요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레인 듀크 장관 대행이 TPS 연장 문제로 백악관으로부터 강한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듀크 장관대행이 대행직 사임까지 거론하고 있다고 전했다.

듀크 장광대행이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과 톰 부서트 백악관 국토안보부 고문 등 백악관 실세들의 요구와 달리 온두라스에 대한 TPS를 6개월 연장하면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국토안보부는 지난 13일 니카라과 TPS지위 중단을 발표했으나 온두라스에 대해서는 2018년 7월 5일까지 TPS를 연장한다고 밝혀 백악관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닐슨 장관 후보자도 백악관의 반 이민 의지를 거스르고 있어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닐슨 후보자는 지난 8일 상원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DACA 청년들에 대한 사면을 거론하면서 DACA가 만료되더라도 이들에 대한 추방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 백악관은 물론 강경 보수파들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