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아이티·아프리카 언급하며 “shithole’ 막말 논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11일 중미와 아프리카 국가들을 겨냥해 “우리가 왜 거지소굴(shithole) 같은 나라들에서 이 모든 사람들이 여기에 오도록 받아줘야 하느냐”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워싱턴포스트와 뉴욕타임스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백악관에서 여야 상·하원의원 6명과 만나 이민문제 해법을 논의하던 중 문제의 발언을 했다.

트럼프 행정부와 의회는 불법체류 청년 추방 유예 프로그램 DACA 폐기에 따라 추방될 위험에 놓인 드리머들을 구제하고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을 위한 예산 확보 방안을 합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린지 그레이엄과 딕 더빈 상원의원으로부터 양당 합의안에 관한 브리핑을 듣다가 비자추첨제를 종료하고 5만 개의 비자 중 일부를 ‘임시보호지위'(TPS)로 미국에 거주 중인 취약 이민자 보호를 위해 사용한다는 대목에서 화를 벌컥 냈다고 한다.

TPS란 대규모 자연재해나 내전을 겪은 특정 국가 출신자들에 대해 인도적 차원에서 임시 체류를 허용하는 제도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8일 엘살바도르 출신 이민자들에 대한 TPS 갱신 중단을 선언하는 등 이 제도를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TPS 이민자를 보호한다는 설명에 트럼프 대통령은 2010년 강진으로 큰 피해를 본 아이티와 아프리카를 콕 집어 언급하면서 ‘거지소굴’ 발언을 해 참석한 의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쓴 단어 ‘shithole’은 매우 지저분하고 더러운 거지소굴 같은 곳, 시궁창 같은 곳 등으로 번역되는 욕설에 가까운 비속어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중에서도 아이티 이민자들을 가리켜 이번 대책에서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우리가 왜 아이티에서 온 사람들을 필요로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한술 더 떠 ‘거지소굴’에서 온 이민자 대신 “미국은 노르웨이 같은 나라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데려와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에르나 솔베르그 노르웨이 총리와 회담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라즈 샤 백악관 부대변인은 “워싱턴의 어떤 정치인들은 외국을 위해 싸우기로 선택한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항상 미국인을 위해 싸우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아메리카 퍼스트’ 기조를 재확인했다.

<라디오코리아 박현경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