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DACA 수혜자 시민권 줄 수도”

민주당과 빅딜 나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 프로그램(DACA) 수혜자들에게 합법체류 보장은 물론 시민권까지 부여할 용의가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24일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DACA 수혜자들에게 지금부터 10~12년 후 시민권을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지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DACA 수혜자들은 체류 기한이 만료됐더라고 하더라도 추방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 것이고 민주당에 달려 있다” 고 재차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DACA 수혜자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겠다고 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으로 출발부터 혼전이 빚어졌던 이민빅딜이 다시 활기를 띄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발언에 대해 연방상원 공화당 린지 그레엄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그동안 풀기 힘들었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민주당과 협력해 이민빅딜 법안을 완성해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딕 더빈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이 드디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환영의 입장을 전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3월5일로 다가온 DACA 수혜자 구제안 마련 기한 연장에 대해서도 “보장할 수 없지만 나는 그럴 권한이 있다”며 연장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오는 29일 이민법 개정에 대한 행정적인 윤곽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백악관이 DACA 수혜자 구제 법안 마련의 대가로 어떤 조건을 제시할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가장 큰 조건이 멕시코 국경장벽 건설 비용인 250억 달러 예산 책정이 관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 이날도 “장벽이 없다면 DACA도 없다”며 장벽 건설 지원이 조건에 반드시 포함될 것임을 강조했다. 또 가족 연쇄이민과 추첨 영주권제 폐지 등도 조건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일보 서승재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