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 법무부, 오클랜드 시장의 이민단속 예고 ‘검토’

북가주 오클랜드 시장이 이민단속 정보를 미리 누설한 것에 대해 연방 법무부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 정부 사이 대립은 보다 심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오클랜드 시장이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 정보를 주민들에게 미리 예고한 것과 관련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는 결국 연방 법무부의 검토로 이어지게 됐습니다.

백악관은 리비 사프 오클랜드 시장이 지난주 연방 이민세관단속국 ICE의 이민단속에 대한 정보를 미리 입수한 뒤 이를 기자회견을 통해 경고한데 대해 연방 법무부가 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연방 법무부가 사프 시장의 행동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고 확인했지만, 어떤 검토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시장이 연방 수사기관을 교묘히 피하고 이로써 ICE 요원들을 위험에 빠뜨리게 만든 것은 터무니 없고 충격적이라고 새라 허커비 샌더스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사프 시장의 이민단속 예고에 대해 캘리포니아 주 내 다른 많은 로컬 정부에서는 칭송이 이어지고 있는 반면 트럼프 행정부는 질책하고 있습니다.

특히 토마스 호먼 ICE 국장대행은 앞서 ‘Fox and Friends’에 출연해 사프 시장을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호먼 국장대행은 사프 시장의 이민단속 정보 누출로 전과가 있는 불체자 8백여 명이 단속망을 피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갱단을 향해 ‘경찰이 출동했다’고 소리친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라고 호먼 국장대행은 비난했습니다.

반면 사프 시장은 ‘불체자 보호 도시’의 시장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대대적인 불체자 단속을 두고 연방정부와 캘리포니아 주정부의 갈등은 점점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라디오코리아 박현경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