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 추방대상 2만명 소재파악 마쳐

트럼프 정부들어 불체자단속 급증
뉴욕매거WLS, 마구잡이 이민단속 보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뉴욕시 불법 이민자 가운데 추방 우선 대상자 약 2만명에 대한 소재 파악을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뉴욕매거진은 ‘공포의 도시’(city of fear)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뉴욕시에 거주하는 310만 명의 이민자 중 56만 명이 불법 체류자로 추산된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들 전체 불체자 가운데 추방 우선 대상자 2만명 가량은 연방이민당국에서 이미 소재 파악까지 마친 상태로 언제 또다시 기습 단속 작전이 펼쳐져 체포해 갈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 트럼프 행정부 들어 지난해 9월말까지 8개월 만에 뉴욕시에서만 체포된 불체자는 모두 2,031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범죄 전과가 없는 단순 불체자의 체포율은 무려 225% 치솟으며, 트럼프 행정부가 마구잡이식 이민 단속을 펼치고 있음을 반영했다.

매거진은 이같은 연방정부의 무차별 단속과 관련 한인 불체자와 변호사, 이민단체 관계자 등 100여 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추방에 대한 불체자들의 공포를 여과없이 보도했다.

한인 불체자 김준영(32)씨는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히스패닉과 아시아계 이민자들은 이제 ICE 단속요원들이 배치됐을 것으로 예상되는 퀸즈 플러싱 메인스트릿, 코로나 지역과 맨하탄 펜스테이션 등에 가는 것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퀸즈 매스페스 소재 믿음장로교회의 노영민 목사는 “ICE는 합법 체류비자 신분은 물론 영주권자까지도 찾아와 잡아간다”며 “불체자들은 이제 몸을 숨길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한국일보 문태기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