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한인업소 4곳 추가단속”

이번 단속에 투입된 연방 이민세관국(ICE) 조지아지부 오피스 입구.

단속대상 7개 업소중 3곳 먼저 조사
주점 외 업종도 불법행위 단속 예고

지난 9일 발생한 둘루스 소재 한인 운영 주점 2곳과 식당 1곳에 대한 당국의 합동 단속이 1회성이 아닌 한인 인신매매 조직 검거를 위한 본격적인 기획수사인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한 법률 관계자는 본보를 통해 “FBI측의 지난 9일 단속은 당국의 수사 망에 오른 7개 업소 가운데 몰 블러바드 주점, 데이드라이브 주점, 그리고 플레즌 힐로드 식당 3곳만 먼저 단속한 것이고 나머지 4개 업소에 대한 단속도 조만간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특히 나머지 4군데 단속 대상 업소들의 경우 업종이 주점에 국한되지 않을 것으로 보여 긴장감이 일고 있다.

둘루스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는 한인은 “그동안 3월과 6월 발생한 단속들을 보면서 비단 불체자 체포에 국한되지 않고 업종과 관련된 다양한 범죄에 대한 수사로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면서 “주점 이외에도 다른 업종 운영 및 종사자들도 당국이 언제 어떻게 어떤 이유로 단속하러 올지 몰라 불안감에 휩싸여 있다.

따라서 동종업계 종사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당국에 따르면 평소 단순 불체자 단속과는 달리 체포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강력범죄 혐의가 추정되고 있는 이번 단속은 몇해전 문을 닫은 귀넷 플레이스 드라이브 선상에 소재한 한인운영 A주점이 단초가 되었으며 현재 당국은 해당 주점 관계자인 B업주를 수소문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당시 A주점에 종사했던 종업원들은 이번 단속과 관련된 재판에도 증인으로 출석해야 하며 그전엔 한국으로의 출국이 허락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애틀랜타 지역에 한인 유입이 해마다 증가함에 따라 최근 몇년간 한인 운영 주점들도 우후죽순 생겨난 가운데 뉴욕-애틀랜타-텍사스-시카고-LA 등 한인 타운이 형성돼 있는 미국내 주요도시가 인신매매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단속반이 들이닥친 업소들의 경우 불체자고용, 불법영업행위, 탈세 등에 대한 조사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형사법 전문 변호사들에 따르면 인신매매의 경우 최소 10-20년의 형량을 선고받을 수 있으며, 미성년자가 연루될 경우 25-50년으로 형량이 늘어난다.

몇몇 경우에 있어선 무기징역까지 선고될 수 있는 중범죄이다.

성매매의 경우 경범죄로 최대 1년 징역형 혹은 1000달러 벌금형에 처해지며 장소 제공 및 알선시에도 경범죄가 적용된다.

<조선일보 김언정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