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신분 관계없이 권리 보호”

LA 카운티‘이민 포럼’
“법률·처우 적극 지원”

LA 카운티 정부가 새해를 맞아 카운티 내 이민자들을 위한 이민 포럼을 개최하고 이민자들을 적극 보호할 것을 천명했다.

18일 LA 다운타운에 위치한 LA 카운티 청사에서는 카운티 이민자 지원실이 소수계 미더어와 커뮤니티 단체들과 함께 파트너십을 맺고 2019년 카운티 내 이민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지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이민 포럼이 실시됐다.

이날 포럼에는 특별 게스트로 참여한 힐다 솔리스 LA 카운티 수퍼바이저를 비롯해 카운티 소비자국, 사회복지국, 공공보건국 부처 관계자들, 그리고 대니얼 샤프 센트럴아메리칸 리소스 센터 법률서비스 디렉터, 아시안아메리칸 정의진흥센터 마샤 루크 변호사 등 커뮤니티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이민정책에 대한 자신들의 의견을 발표했다.

카운티 이민자 지원실은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직후 이민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LA 카운티 정부가 정부 내 별도 부서로 신설했으며 사회복지, 법률구조 등 도움을 필요로 하는 LA 카운티 거주 이민자들이 원스톱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날 각부처 관계자들과 미디어 관계자, 이민자 및 커뮤니티 옹호 관계자들은 ▲LA 카운티가 이민신분에 관계없이 모든 이민자들을 동등하게 보호할 수 있는지 ▲LA 카운티가 커뮤니티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민자들을 위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 제공하는 것을 어떻게 강화할 수 있는지 등을 주제로 폭넓은 토론을 벌였다.

리고 레예스 이민자 지원실 디렉터는 “이민 신분에 관계없이 카운티 내 1,000만명이 넘는 주민들의 사회복지와 공공안전 등을 보호하고 생활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수렴된 의견들을 토대로 이민자 지원을 위한 서비스와 혜택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레예스 국장에 따르면 LA 카운티 주민 1,000만여명 중 이민자는 35%에 달하며 카운티에서 태어난 자녀 60%의 부모 중 한 명이 이민자다. 뿐만 아니라 이민자들은 카운티 전체 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력도 적지 않기 때문에 이민자들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힐다 솔리스 수퍼바이저는 “우리는 이민자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조력을 제공할 것이며 증오와 맞서 싸울 것이라는 것을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로사나 몰리나 사회복지국 국장은 “공적 부조 수혜자 영주권 취득 제한 정책에 대해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고 소급 적용도 되지 않아 새로운 규정의 발효일 이전에 혜택을 받았다면 새 정책의 고려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이민자들은 실생활 관련 질문이 있을 경우 언제나 연락을 주길 바라며 관련 부서의 이민 전문가들을 연계해주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 박주연 기자>

18일 실시된 LA 카운티 이민 포럼에서 바바라 페레르 카운티 공공보건국 디렉터가 이민정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