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자보호도시 반대’ 뉴저지 타운 갈수록 는다

“주민 치안 악영향” …주정부 방침과 대치
파시파니 타운·미들타운·프리홀더·잭슨 타운 결의안 채택
서섹스카운티 의회 주민 찬반투표 실시키로

불법체류자 보호도시에 반대하는 뉴저지 타운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지난 3월 뉴저지주검찰은 주·로컬 경찰을 대상으로 주민의 이민신분 확인을 금지하고 연방정부의 이민단속에 공조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정지침을 발효시켰다. 이에 따라 뉴저지 지역 경찰 3만6,000여명은 이민신분을 이유로 단속, 체포, 조사 등을 할 수 없고,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과의 공조도 금지돼 뉴저지가 사실상 불체자보호주가 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주검찰의 이 같은 지침에 반대하는 카운티 및 타운 정부가 속속 나오고 있다.

우선 서섹스카운티 프리홀더(의회)는 이달 초 주검찰의 행정 지침에 대한 주민 찬반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의했다. 파시파니-트로이힐스 타운의회도 지난 16일 ‘불체자보호도시’가 되는 것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또한 미들타운, 프리홀더, 잭슨 등에서 불체자보호지역 선포를 반대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잇따라 채택 중이다.

해당 지자체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불체자보호도시 표방이 오히려 주민 치안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뉴저지주정부의 방침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것으로 향후 다른 지자체로의 확산 여부가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한편 주검찰의 행정지침이 공식 발효된 지난달 ICE뉴저지지부는 100명 이상의 불체자를 체포했다고 발표했다. ICE 측은 주검찰의 공조없이도 불체자 단속을 계속 적극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한국일보 서한서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